배워서 남주나/CINEMA 4D

Maxon CINEMA 4D(시네마4D) Studio 배워보기 Part.1 #2 오프젝트 생성 및 변형

방구석미디어공작소 2017. 5. 1. 17:21

오늘은 기본 오브젝프 생성과 변형에 대해 알아본다


오늘 배운 예제가 컵만들기여서

컵을 한번 만들어보자



먼저 상단 메뉴의 브젝트 아이콘을 길게 누른 후

세부 항목들 중 실린더를 선택한다



실린더가 나오면 우측 메뉴를 통해서

지름, 높이, 세그먼트의 숫장 등을 지정할 수 있다

일단 높이 130, 하이세그먼트는 6, 로케이션세그먼트는 24로 한다

로케이션세그먼트 숫자가 높을수록 원형에 가까워지는데

그만큼 디더링도 느려지니 24정도면 적당하다


Alt + 마우스 좌우클릭, 휠 드래그, F1~F5 키를 누르면서

오브젝트의 변형되는 모습을 체크하면서 진행한다



가로세로 세그먼트가 안나온다면

디스플레이 메뉴 중 디스플레이 - 가운드쉐딩 메뉴를 토글시킨다



실린더는 위 사진처럼 상단이 분리가 되므로

서로 붙여주는 작업을 먼저 한 후 변형에 들어가야 한다



상단 메이크 에디터블을 클릭하고

왼쪽 선택메뉴 폴리곤을 클릭 후

오브젝트 한칸 선택 후 Ctrl + A 를 눌러

실린더 전체를 선택해준다



전체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- 옵티마이즈 해주면

실린더 전체가 고정된다

이제 가운데 홈을 파야하는데



상단만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- 익스트루드 이너 선택 후

마우스 드래그로 너비를 정한다

속을 파야하므로 원래 지름보다 좀 좁게 정해준 후



마우스 우클릭 - 익스트루드 선택 후

마우스 드래그로 속을 파준다

드래그를 하다 멈추고 다시 하면 세그먼트가 생기므로

일단 드래그 후 레버로 조절해주면 되고


F3 키로 라이트화면을 보면서 세밀하게 조정하면 된다

실린 아래부분도 오른쪽처럼 같은 방법으로 얕게 파준다



이제 테두리에 약간 굴곡을 주기 위해

테두리만을 선택해야한다

왼쪽 엣지 메뉴 선택 후 테두리를 Shift + 마우스클릭으로

선택해도 되지만 좀 더 편하게 v 를 눌러 메뉴를 연 후

셀렉트 - 루프 셀렉션 선택 후 테두리를 클릭하면

테두리만 선택하게 된다



마우스 우클릭 메뉴 - 베벨 선택 후

마우스 드래그로 테두리에 굴곡을 준다

아래쪽도 똑같은 방법으로 해준다



이제 질감을 넣어야 한다

하단 머테리얼창에서 더블클릭해서

머테리얼 추가 후 추가된 머테리얼을 더블클릭해서

메뉴창을 연다

메뉴창 왼쪽에서 컬러나 반사 등의 값을 설정한다

텍스처 불러오기로 특정 질감 등의 텍스처를 넣을 수도 있고

로고 같은 것도 넣을 수 있다



반사는 리플렉턴스 - ADD - 리플렉션(레거시) 추가 후

리플렉션 브라이트니스로 반사값을 정해준다



머테리얼 세부값이 정해지면 닫은 후

하단 머테리얼을 오브젝트로 드래그해서 넣어서 적용해준다


갑자기 사진 업로드가 안되므로

오늘은 여기까지 하고

다음엔 손잡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